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침 두통 생기는 이유, 자고 일어났는데 왜 두통이 있을까?

by 저장쟁이 2023. 2. 5.
반응형

자고 일어났는데 개운하지 않고 두통이 생기는 의외의 이유!

 충분한 숙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두통이 찾아와 하루종일 두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잦은 빈도수로 발생하게 되면 생활패턴이 엉망이 되는 수가 있으며, 어떠한 질병이나 질환이 있는지 걱정부터 앞서게 됩니다.

 오늘은 아침에 두통이 생기는 이유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골이가 심한 경우

 첫번째는 코골이가 심한 경우입니다.

 잠자는 동안 코 고는 소리가 큰 경우에는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수면 무호흡증은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면서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을 적게 만듭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뇌는 더 많은 산소를 원하게 되고 더 많은 산소를 받아들이기 위해 뇌혈관을 확장하게 되는데 이것이 머리의 압력을 증가시키면서 두통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정은 어렵지만 다시 한번 보기 쉽게 정리를 하자면,

 

코를 곤다 → 수면 무호흡증 발생률이 높아진다. →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춘다. →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이 줄어든다. → 뇌가 더 많은 산소를 원하게 된다 → 뇌혈관을 확장시킨다. → 머리에 압력이 증가한다. → 두통이 발생한다.

 

이러한 순서를 겪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경우는 두통유발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방문을 통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적절한 체중관리와 함께 음주, 흡연등은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우울증 & 엔도르핀 부족

 두 번째 원인은 우울증이나 엔도르핀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 밤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져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기분을 좋게 만드는 엔도르핀이 부족한 경우에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엔도르핀이 부족하면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수치도 떨어지고 이로 인하여 뇌로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는 경우입니다.

 

3. 과도한 잠 or 부족한 잠

 과도하게 잠을 오래 자는 경우에도 세로토닌이 감소하게 되고 위에서 설명한 2번째 항목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밤새 꿀잠을 자지만 9시간이 경과하여 과도하게 잠을 자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할 경우 세로토닌을 감소시킵니다. 이와 반대로 잠을 너무 적게 자는 경우에도 혈압이나 스트레스가 상승하여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평일에 적당한 수면시간을 지키면서 주말에 잠을 몰아서 한 번에 자는 습관을 주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4. 질환으로 인한 두통

 잦은 편두통이 있으신 분들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겠지만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밤늦은 시간이나 아침에 두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뇌종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도 아침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종양의 위치에 따라 여러 장애증상을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아침 두통현상이라고 합니다.

 

5. 알코올 또는 카페인

 마지막으로 술 마신 다음날의 숙취가 있습니다. 음주를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겪어본 증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밤에 마신 술은 아침에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는 알코올이 두통과 관련된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카페인의 경우도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신경학적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침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아침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침 두통은 너무 괴로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