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정보

직장인 부업 추천 2.] 쏘카 핸들러 소개, 방법 및 수익 간단한 팁 정리 - 활동형 부업

by 저장쟁이 2022. 11. 26.
반응형

직장인 부업 추천 두번째로는 '쏘카 핸들러'이다.

처음들어보는 사람들도 있고 이미 부업에 대해 검색해본사람이라면 많이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부업중에서도 조금 생소한 '탁송'부업 중 하나인데, 쏘카 핸들러역시 gig-work 중 하나이다. gig-work인 만큼 내가 하고싶은 시간에 내가 원하는만큼 할 수 있다는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쏘카 핸들러에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특정한 위치에 있는 차량을 쏘카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일' 이다. 운전만 할줄 안다면 크게 어려운부분없이 해낼 수 있는 부업이다. 대리운전과는 또 다른 매력이 조수석이다 뒷자석에 고객을 탑승시키는 일이 없어 고객대면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다는것이 장점이다. 물론 특정미션에 대해서는 고객과 대면을 할 경우가 있는데 빈번하게 발생하는 정도는 아니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쏘카 핸들러 하는법

일단 가장처음으로 핸들러가 되기 위해서는

1.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1년이 넘었을것,

2. 만24세 이상일것.

위 2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여기에 별건 아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추가하자면, 본인명의의 입출금통장 보유 정도?

 

앱스토에서 쏘카 핸들러 어플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하면서 면허를 등록하면

쏘카측으로부터 심사를 거쳐 승인이 되면 핸들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가장 떨릴때가 첫 핸들을 시작할 때인데,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어플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도록 한다.

 

 1. 목록에서 할 수 있을것 같은 핸들을 골라서 잡는다. 이후 차량이 있는곳까지 지도와 주소로 잘 설명해주니 근처까지 가도록 한다. 근처부터는 해당 차량이 위치해있는 상세위치와 함께 사진으로 차량을 찾도록 한다. 그래도 잘 못찾을 경우에는 비상등 깜빡이나 차량 경적을 이용해서 찾을 수 있다. 주간에는 상관이 없지만, 야간의 경우에는 차량 깜빡이로만 찾고 경적은 되도록이면 삼가하도록 한다(매너)

 

 2. 차량을 찾게되면 가장 우선적으로 차량의 앞, 뒤, 옆 등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기록을 보내는데, 행여나 있을 차량손상에 대비해서 꼼꼼하게 잘 찍도록 한다. 이걸 잘 찍어야 향후에 내가 한것이 아니라는 증빙이 남을 수 있다.

 

 3. 사진을 다 찍고나서부터는 본격적으로 차량을 운행해서 목적지까지 이동하여 주차하도록 한다.

 

 4. 이동하며 사적인 이용이 발견될경우 경고조치와 함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적인 이용은 자제하도록 한다.

 

 5. 목적지에 도착하여 주차한 이후에도 사진촬영을 하여 기록을 남긴다. 운행중에 차량손상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증빙을 남기기 위해서이다. 물론 사진을 찍다보면 주차공간의 각이 안나올 때도 있는데 그래도 최대한 잘 찍어보도록 노력한다.

도착해서 차량 내부도 꼼꼼하게 찍게 되는데, 운전계기판 한장, 음료수거치대 한장, 마지막으로 발판 한장을 찍게 된다. 내부 위생상태와 차량이상상태(주유 등)을 쏘카측에서 확인하기 위함이다. 쓰레기가 있다면 갖고 내려서 버리고 발판은 너무 더럽다면 털어주도록 한다.

 

가장 종류가 많은것이 배차와 반차, 미션이동, 전기차 충전이다.

다른것은 잘 보지 못했다.

배차는 쏘카보관소로부터 고객이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하는 업무이다. 보통 아침이나 오전시간에 많이 발생하는듯 하다.

반차는 고객이 사용한 이후 주차해놓은 위치에서 쏘카보관소로 이동하는 업무이다. 주로 저녁시간에 많이 발생,

미션이동의 경우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타 핸들러가 잘못 반납 또는 배차지로 이동하였을때, 혹은 고객이 예약을 취소하였을때, 또는 예약일정이 변경되는 등으로 인하여 주차비용이 많이 발생할 때 정기권이 있는주차장으로 이동하는 케이스인듯 하다. 얼마전에 미션이동으로 핸들을 하나 했었는데, 주차선 밖에 있는 차량을 주차선 안으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약 1~2m 이동이었으나, 4,000원의 리워드를 얻었던것이 기억난다.

 

핸들진행중 발생한 주차비는 향후 주차비 환불제도를 통하여 쏘카로부터 환불 받을 수 있고, 쏘카전용 주유카드가있어 주유는 무료로 할 수 있다.

핸들 진행중 발생할 수 있는 특이사항등에 대해서는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늦은시간까지 친절하게 응대해주니 특이사항이 발생 (예를들면 주차위치를 찾을 수 없다던지)했을 때에는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를 하도록 한다.

 

쏘카핸들러 수익

최소 4,000원 부터 시작되는 핸들은 핸들을 잡는 사람이 없으면 할증제도를 통하여 금액이 시간이 갈수록 올라가는 구조이다. 핸들러들끼리 경쟁을 유도하는듯 보이지만, 가끔 4,000원짜리가 10,000원이 되어있는 경우도 있어 바로 핸들을 잡지 않고 좀 두었다가 금액이 올라가면 잡는 사람들도 있어 높은 리워드의 핸들을 잡는것은 정말 복불복인듯 하다.

명절때는 이벤트를 하여 리워드 단가를 올려주기도 하고, 비올때나 심야같은 경우도 리워드가 높긴 하다.

아래는 인터넷상의 여러 블로그를 돌아보며 확인한 수익이다.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느냐에 따라 편차가 크겠지만 대략적으로 이렇구나 정도만 알면 될듯 하다.

이동거리가 크게 멀지 않는 이상 간단한 핸들은 1건당 1시간 내외로 걸리는 듯 하다.

 

구분 수익(원) 시행건수(건) 건당 수익 (원단위 반올림)
1번 블로그 111,000 17 6,530
2번 블로그 28,000 3 9,330
3번 블로그 559,000 61 9,160
4번 블로그 43,500 5 8,700
5번 블로그 666,500 95 7,020
6번 블로그 85,000 12 7,080
7번 블로그 102,000 11 9,270
7개 블로그의 일 평균수익 8,160

표에서 보면 알겠지만 대략 1건당 8,200원의 수익이 발생한다. 1건당  이래저래 1시간정도 걸리니 시급 8,200원 정도가 계산된다. 물론 행동을 좀 더 빨리하면 1시간 이내에 할 수 있겠지만, 이동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저 금액에서 큰 차이는 없어보인다. 핸들러 커뮤니티에서도 평균적으로 시간당 10,000원이되는 사람들을 고수라 칭하고 있는 이유가 이때문 아닐까?

 

수익은 월요일부터 한주간 한것이 일요일날까지 산정되고 다음주 수요일에 입금된다. 입금되는 시간은 일정하지 않지만 수요일에는 입금이 된다. 운행중 발생한 주차요금환불은 3~5일 사이에 입금되는듯 하다.

 

이 내용을 수익부분에서 다루어야 하나 뒤에서 다루어야하나 고민했었는데 작성한김에 여기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핸들을 진행하다보면 교통상황등 때문에 정해진 시간내에 도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는 핸들러에게 벌금이 발생한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거기에 오반납을 하거나 핸들을 잡았다가 취소하는경우는 더 많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니 잘못하다가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또 추가로 운행하다 사고라도 발생하게 되면 그 부분도 핸들러의 책임으로되니 운전 잘하는 사람이라도 조심할 필요가 있겠다. 물론 보험은 되어있다. (30만원 본인부담)

 

쏘카 핸들러의 장점과 단점

장점1. 내가 하고싶을 때 아무때나 신청해서 할 수 있다. 그만하고 싶을때도 그만할 수 있다. 그만큼 자유도가 높다. gig work인부분은 항상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장점2. 내가 투자하는 시간만큼 벌 수 있는 정직한 구조이다. 

장점3.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어플설치하고 승인단계를 거쳐 바로 할 수 있다.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장점4. 사람상대하면서 받는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 간혹 고객과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기는 하다

장점5. 다양한 차량을 운전하면서 즐길 수 있다. 차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경험해보시는것을 추천.

 

단점1. 단가가 낮다. 그러다보니 시급도 못버는 경우가 발생한다. 위에도 잠깐 적어 놓았지만.. 사고가 발새하거나 특정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

단점2. 이동수단이 있어야 원활하게 할만하다. 보통 전동킥보드를 이용하시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 정말 답이 안나온다. 

단점3. 패널티가 이것저것 너무 많아 자세하게 읽어보고 위반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단점4. 고객에 따라 핸들이 발생하고 사라지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핸들을 기다렸다가 낭패보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리고 주변에서 핸들이 그렇게 많이 발생하지도 않는다.

 

개인적인 생각

쏘카 핸들러는 처음접했을때는 재미있었고 하다보니 더 재미있는 부업인듯 하다. 그리 단가는 높지 않지만, 부업인만큼 꾸준히 시간 할애해서 하다보면 주말에 2일간 3시간정도 하면 5만원가량 수익이 발생하는데 한달에 20~25만원이 뚝딱 만들어진다. 평소 드라이브를 즐긴다던지,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할만한 부업이지만 수익을 생각하고 생계에 도움을 주겠다 하는사람들에게는 비추천하는 부업이다. 오히려 일반적으로 많이하는 배민이나 쿠팡이츠를 더 추천한다. 잠깐잠깐 짬날때 하기 좋고 밤에 잠안오는데 근처에 핸들이 있으면 하나정도 하고 오기는 좋다. 친구랑 번화가에 약속이 있는데 술약속일때, 번화가로 가는 핸들이 있으면 타고가기 좋다. 쏘카 핸들러는 가벼운 마음으로 하기 좋은 부업인듯 하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