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 종로구 당일치기 여행코스 볼거리와 먹을거리 가볼만한곳

by 저장쟁이 2023. 3. 20.
반응형

서울 종로구 당일치기 가족여행, 데이트코스 하루일정 추천

종로구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 종로구에서 하루코스로 가볼 만한 곳 그리고 볼만한 곳, 먹을만한 곳을 정리해서 추천드리려 합니다. 미리 사전답사를 다녀왔으나, 다 가족사진 위주여서 포스팅에는 지도와 코스설명 위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행코스 짜기 귀찮으시거나, 어딜 가야 할지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자세하게 작성해 보겠으니 끝까지 잘 읽어봐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은 계획을 미리 짜시는 분들 보다는 주말 가족 당일 여행이나 데이트를 준비하시지만 계획을 잘 못 짜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전체 코스 설명

종로구 지도 및 이동 동선

전체 코스를 먼저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드리자면 (위의 지도를 참고해주세요)

서촌 → 경복궁 → 광화문광장 → 북촌(삼청동) → 청와대 → 서촌

으로 진행됩니다. 주차는 서촌에 주차를 하시고 도보로 이동하시면 되고 경복궁을 중심으로 한 바퀴 도시고 다시 서촌으로 와서 주차된 차를 탑승하여 집으로 가는 코스입니다. 차량을 가져오시지 않으신다면 경복궁역에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는 각 지점마다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촌

지도상으로 경복궁 좌측 있는 서촌에서 하루일정이 시작됩니다. 

서촌 주차

여행을 가시게 되면 주차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주말에는 경복궁역에서 위쪽(북악산 가는 길)까지 도로변에 주차가 가능하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서촌 대로변 주차가능시간

평일 09:00 ~ 17:00, 20:00 ~ 09:00, 토, 공휴일 06:00 ~ 22:00 이 주차가 가능하다고 되어있는 것을 보니, 출퇴근 시간일 제외하고는 거의 주차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서촌 볼 것

통인시장

오전에 도착하시면 통인시장을 방문해서 엽전으로 시장음식을 구매하고 먹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통시장과 동일하지만 엽전을 사용해서 구매한다는 점과 관광객들을 위해 주전부리 등 스트리트푸드들이 많아 이동하면서 먹기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통인시장은 점포별 오픈시장이 다르지만 대략 오전 11시경에는 대부분이 오픈되니 그 시간쯤 맞춰 방문하시면 좋겠습니다. 매달 셋째 주 일요일은 시장이 전체가 휴무이니 꼭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한옥마을

통인시장을 한 바퀴 둘러보신 이후에는 배화여대 쪽으로 좀 더 들어갑니다. 북촌에도 한옥마을이 있지만, 서촌에도 한옥스타일의 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골목골목 맛집들과 함께 한옥 담장들이 있는데, 이곳에서 인생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서촌 먹을 것

서촌은 맛집으로 유명한 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방문해 본 몇 군데를 뽑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촌통영

한옥스타일의 한식집인데, 멍게비빔밥 등 통영 앞바다에서 즐길 수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3월에는 도다리쑥국을 제철음식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멍게비빔밥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니, 멍게를 좋아하시는 분만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서촌 영화루

두 번째는 서촌통영에서 가까운 영화루입니다. 외관에서부터 맛집기운이 올라옵니다. 짬뽕이 맛있는 집이니 짬뽕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짜장+탕수육처럼 세트메뉴도 판매하는데, 세트메뉴에 3,000원을 더하면 다른 메뉴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서촌 효자베이커리

서촌 효자베이커리입니다. 서촌에서 매우 유명한 베이커리로 방문하시게 되면 다른 빵들도 맛있기는 한데, 그래도 그중에콘브레드를 추천드립니다.

 

경복궁

서촌에서 사진 찍고 배부르게 음식을 드셨다면 다음은 산책코스입니다. 제일 처음 이동동선을 표시해 놓은 지도를 보시면 경복궁으로 향하는 화살표 끝에 서쪽에서 출입할 수 있는 문이 있습니다.

 

경복궁 입장료

경복궁 가격표

버스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고 일반 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19세 이상 성인은 3,000원, 7세부터 19세 미만까지는 1,500원의 입장료가 있습니다. 한복을 입으면 입장료가 무료이니 좀 더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으시면 한복대여소를 방문하여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복궁 출입을 하면 이쁜 나무들과 꽃들이 많이 있고, 경회루, 향원정과 같은 연못들도 있어 방문하여 사진 찍기 매우 좋습니다.

 

광화문 광장

경복궁을 관람하신 후,  광화문 쪽으로 나오시면 넓은 광장이 있습니다. 공사 중이라 조금 번잡하기는 하지만, 광화문광장에서 세종대왕님과 이순신장군님 동상을 만나 사진을 찍도록 합니다.

 

북촌(삼청동)

북촌(삼청동) 쪽에는 미술관과 이쁜 갤러리, 카페등이 많이 있습니다. 산책하느라 지친 다리를 잠시 쉬게 하며 중간 간식을 먹도록 합니다. 시원한 아메리카노와 샌드위치정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페를 이용하면 갤러리가 무료인 곳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와대

이전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거주했던 청와대 관람을 시작합니다. 아직까지는 예약을 하고 방문해야 하니 청와대 방문계획이 있으시다면 사전예약을 꼭 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북촌 쪽에서 올라가게 되면 춘추문으로 입장을 하게 됩니다. 관람 해설시간도 있으니, 시간이 맞으시다면 해설과 함께 관람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관람해설시간

 

구분 시간 해설코스 시작하는곳
1회차 10시 ~ 11시 (1시간) 녹지원 - 상춘재 - 수궁터 - 본관 - 영빈관 녹지원
2회차 11시 ~ 11시 40분 (40분) 침류각 - 오운정 - 불상 침류각
3회차 14시 ~ 15시 (1시간) 녹지원 - 상춘재 - 수궁터 - 본관 - 영빈관 녹지원
4회차 15시 ~ 16시 (1시간) 녹지원 - 상춘재 - 수궁터 - 본관 - 영빈관 녹지원
5회차 16시 ~ 16시 40분 (40분) 침류각 - 오운정 - 불상 침류각

 

다시 서촌

청와대관람을 마지막으로 나오셔서 사랑채를 지나오시면 다시 서촌을 만나게 됩니다. 이렇게 하루 일정을 마무리하고 저녁식사를 하러 가시면 됩니다. 저녁식사는 북악스카이웨이에서 야경과 함께 드시는 것을 권유드리지만 더 좋은 곳이 있다면 그곳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루 일정이 마무리됩니다.


서울 종로구 당일치기 여행코스인데 도움이 많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코스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